신화와 영화],[그리스 로마 서사시],[옛사람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등을 썼으며,[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 [신들의 본성에 관하여]등을 옮겼다. 이 장에서는 신화의세계3) 아래책들 중 한권 택해- 신화와 영화-지시사항에 따라 책 전체에서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
신화의 세계 - 신화와 영화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1, 인상적인 글귀
1) “낙원의 경계는 반대들의 결합으로 되어 있다”는 니콜라우스 쿠사누스의 말이 옳다면, -중략- 이런 반대들의 결합을 다시 커츠의 ‘왕국’ 에서도 만나게 된다. 처음 월라드 일행이 도착했을 때 그를 맞이하
영화에서는 정육점을 중심으로 한 식인공동체가 존재합니다. 이 공동체는 외부인을 모집해서 공동체 속에 머물게 한 후 식량으로 삼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먹는 것은 명백한 무질서적 행위입니다.
그리스 신화 속에서도 이런 카니발리즘은 존재합니다. 이 카니발리즘은 신들이 창조해 놓은 질서를
세계관에 어떤 공통점이 있고, 그 세계관에 따라 만들어진 수많은 이야기가 거대한 이야기 구조체(혹은 universe)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스타워즈 이야기는 중국의 신화와 비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1999년 에피소드1 개봉당시, 영화 홍보의 중요한 키워드도 'SAGA'였다.)
1977년 5월 25일. 미국에
영화’로 지칭될 만한 독특한 공통점을 갖는다. 그것은 주인공들이 진정한 영웅으로 거듭나기 위해 힘겨운 통과의례를 겪고 위기를 극복하여, 마침내는 세계를 구원하고 사람들로부터 비로소 영웅으로 인정받게 된다는 내러티브 전개과정이다. 말하자면 ‘영웅 신화’의 모티프라 할 수 있겠다.
우
신화이며 그 신비화는 부르조와 사회학자가 고안해 낸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오해이다. 왜냐하면 첫째, 대중 자체가 대중문화의 자원이라는 점을 은연중 주장하고 있으며 둘째, 대중매체의 관중은 그들의 주장처럼 결코 하나의 같은 부류의 완전한 통일체가 아니라는 점을 파악
공통)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자신만의 의견을 제시할 것) (25점)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
영화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신경을 쓰면서 작품의 완성도를 끌어올리고자 하는 그의 성향이 오늘날 그를 세계적인 명감독에 오르게 한 비결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영화 아바타를 통해 인간들이 자연을 파괴하고 무분별하게 개발하는 것에 대한 비판과 자연환경 보호라는 자칫 상투적일 수 있는 메시
공통)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영화로생각하기1공통 1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제기되는 현대 자본주의의 문제와 12장 노예 12년에서 제기되는 초기 자본주의의 문제를 각각 A4지 0.5매, 합 1매로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20점) 2. 10장 기생충과 11장 아가씨에 나타나는 신화적 구조를 각각 A4지 0.5매, 합 1매로 요약하여 서술하시오. (